장애등급 혜택 정보공유

2017. 9. 25. 13:49 생활 지식


우리 주변에는 신체적, 정신적으로 불편한 분들이 계십니다. 얼마 전 기사를 보니 장애우 학교를 세운다고 지역 주민들이 엄청 반대하며, 장애우 부모님들이 울면서 비는 모습을 봤던 것 같습니다.



그 주민들은 단순히 집값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학교가 세워진다는 것을 반대했는데, 만약 다른 지역에 세워졌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생각을 하면서 참 씁쓸했습니다. 


우리와 조금은 다르지만 똑같은 사람인데, 차별하는 눈빛으로 그 분들을 쳐다보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늘은 장애등급 혜택에 대해 알아보려고 하는데, 일상생활에 도움이 되는 지원정책들이 많이 있으니 지원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복지로 사이트는 여러 복지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데, 장애등급 혜택을 알아보기 위해 사이트에 접속해보도록하겠습니다.



복지로 사이트 메인에서 아래로 내려가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가 있습니다. 장애인 뿐만 아니라 한부모, 다문화, 저소득층의 복지 서비스를 알아볼 수 있는데, 오늘은 장애등급 혜택에 대해 알아보고 있으니 장애인을 선택합니다.



장애인으로 들어오면 생활지원, 건강지원, 고용지원, 교육지원 등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져 있습니다. 먼저 생활지원 분야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장애등급 혜택 중 장애인 연금은 장애로 인하여 생활이 어려운 중증장애인의 안정된 삶을 위해 연금을 지급하는 서비스로 만 18세 이상의 등록 중증장애인 중 소득인정액 이하인 경우에 지원합니다. 지원 제외 대상은 직역연금을 받을 자격이 있는 사람과 그 배우자, 직역연금을 받는 사람과 그 배우자는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만 18-64세까지 매월 최고 206,050원의 기초급여를 제공하고, 부가급여 대상자는 만 18세 이상 장애인연금 수급자 중 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와 차상위계층, 차상위 초과자이며, 구체적인 급여는 위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건강지원에서 발달재활서비스는 장애아동의 인지, 의사소통, 적응행동, 감각, 운동 등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위한 재활서비스를 지원하는 서비스로 전국가구 평균소득의 150% 이하인 만 18세 미만 등록 장애아동을 지원합니다.



지원내용은 발달재활서비스에 소용되는 비용을 차등 지원하고, 언어, 청각능력, 미술, 음악, 행동, 놀이, 심리, 운동 등의 재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고용지원에서 장애인 고용장려금 지급은 의무고용률 이상으로 장애인을 고용하는 사업주에게 고용장려금을 지급하여 장애인 근로자의 취업을 돕고 사업주가 장애인 고용을 늘릴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입니다. 월별 상시 근로자의 2.9%를 초과하여 장애인을 고용한 사업주에게 지원하고, 지원금 및 장려금을 지급받는 장애인 근로자는 그 지급 기간에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의무고용률을 초과하여 고용한 장애인 근로자의 장애 정도, 성별, 근속기간 등에 따라 1인당 월 15-60만 원의 고용장려금으로 지급하고, 위의 고용장려금 지급단가와 지원기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장애등급 혜택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