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로 금융주소지 일괄 변경해요

2017. 5. 30. 17:42 생활 지식

이사를 하여 주소가 변경되면 주소지를 옮겨야 하지요. 이때 거래하던 은행이나 보험사 등의 금융 기관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하나하나 주소 변경을 해주어야 하는데, 공인인증서로 일일이 로그인해서 회원 정보에 들어가 주소 변경을 한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은 아닙니다. 이러한 불편함을 해소하고자 금융감독원에서는 '금융주소 한번에'라는 주소 변경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란 무엇인가요?



말 그대로 금융 기관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주소를 변경하기 위하여 각 금융 기관에 일일이 요청하지 않아도 금융 기관들이 서로 협조하여 소비자의 주소지를 일괄적으로 변경해주는 서비스입니다.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가 시행되기 전까지는 은행, 보험, 증권, 카드, 농협, 우체국 등을 일일이 방문하여 변경해야 했지만,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가 생겨남으로써 이제 금융 기관 한 곳에서만 일괄 주소 변경을 신청하면 가입된 모든 금융권의 주소가 일괄적으로 변경되게 되었습니다.


주소지 일괄 변경 신청은 어떻게 하나요?



주소 이전 서비스 신청 방법은 거래하는 금융 회사의 지점에 방문하거나 인터넷 뱅킹이 가능한 금융 기관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본인 확인을 거친 후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 시 거래하는 금융 기관을 선택하면 집 주소 및 직장 주소를 일괄적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도 함께 변경할 수 있나요?



주소 이전과 함께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도 일괄 변경이 되면 좋겠지만, 현재는 주소 변경만 일괄 변경이 가능합니다. 핸드폰 번호나 이메일의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시간은 얼마나 걸리나요?



주소 변경 서비스 신청 후 주소 변경이 완료되기까지는 약 일주일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신청 후 일주일 이내에 휴대폰 번호로 변경 결과가 통보되는데, 따로 통보가 없을 경우에는 해당 금융사에 문의해보아야 하며, 급하게 주소 변경을 해야 할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신청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까지 금융주소 한번에 서비스에 관한 설명이었구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