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양육수당이 무엇인지 알아봅시다!

2017. 6. 28. 18:45 생활 지식


우리나라에는 여러 가지 보육 정책들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지원 정책으로 가정양육수당 지원 정책이 있습니다. 유치원, 보육원, 어린이집 등에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아이를 키우는 경우에 양육수당을 지원받을 수 있는데요. 오늘은 양육수당이 무엇인지부터 시작하여 지원 자격, 혜택, 신청 방법까지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정양육수당 지원 정책이란 무엇인가요?



정부에서는 양육에 대한 가계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시켜주기 위해 가정양육수단 지원을 하고 있는데요. 위에서도 말씀드렸다시피 가정에서 아이를 돌보는 경우에 신청이 가능합니다.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 다니는 경우에는 가정양육수당 지원이 아닌 만 0~5세 보육료 지원 사업이나 만 3~5세 누리과정 등 다른 지원 사업을 알아보셔야 합니다.


지원 자격은 어떻게 되나요?



취학 전 만 84개월 이하인 전 계층 아동에게 양육수당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신청일 기준 만 0~5세 아동, 취학 전 만 5세 이하로 농어촌 지역에 거주하며 유치원, 어린이집을 이용하지 않는 농어업인 가구의 아동, 취학 전 만 5세 이하 등록 장애아동까지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지원 혜택은 어떻게 되나요?



양육수당 지원금은 아이의 나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금액이 다른데요. 12개월 미만은 20만 원, 12개월 이상~24개월 미만은 15만 원, 24개월 이상~84개월 미만은 10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어떻게 신청할 수 있나요?



온라인으로 신청도 가능하고,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할 수도 있습니다. 영유아를 자녀로 둔 부모, 친권자, 후견인, 그 외에 아동을 실질적으로 보호하고 있는 사람이어야 신청할 수 있는데요. 외국 국적의 가구원이 있거나 신청인과 서비스 대상 아동의 주소지가 다른 경우, 아동의 두 부모가 만 19세 미만인 경우, 등록되지 않은 장애아의 양육수당을 신청하고자 하는 경우, 담당 공무원으로부터 가족관계 확인이 필요한 경우에는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없습니다.

여기까지 가정양육수당에 관한 내용 알아보았는데요. 유용한 정보가 되었기를 바라며 포스팅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