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 서비스에 대해 알아봅시다

2017. 5. 7. 16:27 생활 지식



은퇴가 빨라지면서 동시에 재취업을 원하는 중장년층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이를 지원해주는 서비스가 있다고 하니 한 번 알아보기로 해요.

크게 세 가지 서비스로 나뉘는데요. 전직지원 서비스와 생애경력설계 서비스, 장년인턴제입니다.


전직지원서비스란?


전직을 원하시는 모든 퇴직(예정)근로자에게 전문취업과 창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신청대상은?


첫째, 40세 이상 재직, 퇴직근로자

둘째, 퇴직 예정 근로자

셋째, 40세 이상 퇴직근로자


그 내용은?


시행기관은?


이 프로그램 시행사는 서울(공덕, 서부), 인천, 경기, 부산, 대구, 울산, 광주, 충청, 전북, 강원, 제주 조사발전재단 중장년 일자리 희망센터입니다.


다음은 생애경력설계 서비스입니다.



생애경력설계 서비스란?


길어진 기대 여명에 맞춰 중장년 재직근로자가 앞으로의 삶에 대해 보다 긍정적이고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쌓아온 경력을 유지, 개발하여 만 40세 이후의삶을 스스로 설계하고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입니다.



교육비가 들어가나요?


이 교육은 무료이며 02-6021-1163으로 문의할 수 있습니다. 또한 교육시 식사와 워크북을 제공합니다.


신청대상은?


만 40세 이상(1977년 12월 31일 이전 출생자) 재직근로자와 구직자입니다.


교육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운영과정은?



다음은 장년인턴제입니다.


장년인턴제란?



만 45세 이상 장년 미취업자에게 기업체 인턴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정규직 취업가능성을 높이고, 기업에게는 유능한 직원채용의 기회를 제공하는 시스템입니다.


참여자격은?


신청일 현재 미취업 상태인 만 45세 이상 구직자와 고용보험법 상 우선지원대상기업으로서 상시근로자 5인 이상인 기업이 참여할 수 있습니다.


정부지원내용은?


첫째, 실시기업에 대해서는 인턴 1인당 약정 임금의 월 60만원 한도 인턴기간(최대 3개월) 동안 지원합니다.

둘째, 실시기업이 인턴생을 정규직으로 채용하는 경우 월 60만원씩 6개월간 지원합니다.


몇 명까지 인턴으로 채용할 수 있나요?

실시기업이 운영기관과 최초 인턴지원협약을 체결하는 시점을 기준으로 고용보험 피보험자수 50% 이내로 채용할 수 있습니다.


이 사업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고용노동부에서 지정한 전국 78개 운영기관에서 운영합니다.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고용노동부에서 지정한 전국 78개 운영기관에서 신청할 수 있고 고용노동부 장년취업인턴제 지원사업 홈페이지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